티스토리 뷰

유방암은 예후가 좋지 않은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따라서 평소에도 유방암 자가검진을 통하여 틈나는 대로 확인해 보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유방암의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더욱 관심을 기울이셔야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방압 자가검진 시기, 방법, 조치에 대하여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자가검진 썸네일
유방암 자가검진

 

 

 

유방암 자가검진이란?

 

유방암 자가검진이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스스로 본인의 유방 상태를 확인함으로써 이상 유무를 사전에 탐지할 수 있는 검진방법입니다.

 

유방암 완치 5년 후 안심할 수 있을까요?

 

유방암, 5년 완치 후에도 안심 못한다!

일반적으로 치료 후 5년간 재발이 없는 경우 완치로 간주되는 다른 암들과 달리, 유방암의 경우 발병 5년 이후에도 여전히 높은 재발률을 나타내 안심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병

terms.naver.com

 

유방암 자가검진의 장점

  • 유방암 조기 발견 확률이 높아집니다.
  • 의심 증상이 나타난 후 의사의 정확한 진단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 자가검진의 전제

유방암 자가검진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방을 전문으로 다루는 병원에 내원하여 자신의 유방 상태를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통하여 이상이 없음이 확인된 경우에는 본인의 정상적인 유방 상태를 정확히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추후 변화가 관찰되고 이상 증세가 나타났는지 비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암 자가검진 시기

 

원칙

원칙적으로 유방암 자가검진은 생리가 끝나고 약 5일 정도 지난 후 시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급적이면 매 주기마다 동일한 시기에 시행하여 자가검진을 실시하고 그 상태를 다이어리 등에 기록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반대쪽에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고대병원] 유방암 치료를 했는데, 반대쪽에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고대병원] 유방암 치료를 했는데, 반대쪽에서 재발하는 경우도 있을까요?] 유방암을 경험한 환자 중 2-11% 정도가 반대쪽 유방암을 겪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반대쪽 유방암의 경우, 재발일 수

terms.naver.com

 

시작 연령

성인이 되는 20세 전후부터 유방암 자가검진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어린 나이에는 유방암 발생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하지만 일찍 시작할수록 유방암 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드립니다.

 

습관 길들이기

매일 샤워하실 때 습관적으로 유방 자가검진을 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생리 주기에 따라 멍울이 생길 수 있고 유방의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매일 체크하다 보면 생리 주기에 따른 변화상태 또한 정확히 파악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하시다면 매일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 의견

유방암 자가검진을 매일 실시하시는 경우일지라도 유방의 상태 기록은 생리 주기마다 같은 날짜로 하여 1회만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준일을 중심으로 아무런 변화가 없다면 이상이 없다고 검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날짜를 맞추기 위해 미리 달력에 표시해 두거나 혹은 알람을 설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 자가검진 방법

 

거울 확인

상의를 탈의하신 후 거울로 유방의 물리적인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양쪽 가슴의 크기와 모양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 양팔을 서서히 올렸다가 다시 서서히 내리면서 관찰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두나 피부의 색깔 등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방암 등 이상이 발생할 경우 유두의 모양이나 피부의 색깔 등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Tip) 휴대용 카메라 등을 이용하여 생리 주기마다 기준일에 상반신의 사진을 찍어두시면 비교하시기 편리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같은 장소 및 같은 조명 아래에서 사진을 찍어셔야만 외부적 요인에 의한 오해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으로 촬영 시 해킹 등의 우려가 있으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촉진검사

손으로 유방을 부드럽게 만지고 주무르면서 확인하는 검사법입니다. 만약 샤워하시면서 촉진검사를 실시하실 경우에는 비누나 바디워시를 사용하실 수 있고 실내에서 실시하실 경우라면 바디 로션을 활용하시면 보다 부드럽게 미끄러져 촉진검사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때 ①손가락 끝부분을 이용하여 촉진하고 ②손가락의 바닥 부분을 이용하여 최대한 안쪽 깊숙한 곳까지 구석구석 확인하면서 진행하며 ③두 손을 모두 사용하여 가슴을 움켜쥐고 손가락과 손바닥 전체의 감각에 집중하며 조금씩 이동하여 촉진합니다.

 

 

 

 

의심 증상 발견 시 조치

 

의심 증상 발견

촉진검사를 실시할 경우 평소와 다르게 멍울 등이 만져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생리전증후군이나 임신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멍울이 생길 수 있으며 혹은 생리 주기에 따른 변화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늘 같은 날짜에서만 비교하셔야 합니다. 유방암 의심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방암 의심증상

  • 유방 안쪽에서 단단한 부분이 만져지는 경우
  • 유방의 크기 또는 모양에 변화가 발생한 경우
  • 유두 분비물이 관찰되는 경우
  • 유방에서 열이 나거나 부어 있는 경우
  • 유방의 특정 부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 피부가 함몰되어 있거나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

 

유방암의 방사선 치료 바로가기

 

유방암의 방사선치료

[개요] 방사선치료란 고에너지 방사선을 이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법입니다. 대부분의 유방암 환자에 시행할 수 있으며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자 하는 치료목적이나 전이가 있을

terms.naver.com

 

조치

만약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내원하여 정확한 진찰을 통해 유방암 등 병변이 발생하였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진찰 결과를 받아보기 전까지는 이러한 증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의심 증상이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지레 겁을 먹고 무서워하실 필요 없이 바로 병원에 가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평소 유방암 자가진단을 규칙적으로 실시할 경우에는 유방암 조기발견 확률이 매우 높으며 따라서 예후가 좋아질 수 있으며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을 정확히 숙지하셔서 실시하시는 것이 좋으며 만약 유방암 자가진단을 통하여 의심 증상이 보일 경우라면 즉시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