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생리의 기미는 보이지 않고 계속 늦어진다면 걱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혹시라도 임신이라도 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 시작하면 점점 걱정이 쌓여만 가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에 대하여 알아본 후 임신 극초기 증상상상임신에 대하여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상상임신 썸네일
임신 극초기 증상 상상임신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임신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중 대표적인 원인은 임신입니다. 수정란이 착상을 하고 임신에 들어가게 되면 모체에서 태아가 자라나게 되어 생리가 끊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은 생리가 늦어지는 다양한 원인 중 하나이기 때문에 생리가 늦어졌다고 해서 바로 임신으로 단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피임약 복용

호르몬제인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면 난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억제되어 생리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신 초기나 혹은 피임약을 중단한 시점 이후에 생리주기가 변화할 수 있어 갑자기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을 분비하게 됩니다. 특히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에 놓일 경우 증가한 코티솔 수치는 생리주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수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갑자기 생리가 늦어질 경우 혹시 최근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는 않았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생식기 관련 질환

  • 자궁근종 : 여성에게서 흔하게 발견되는 질환 중 하나가 자궁근종인데요. 자궁근종의 크기가 크거나 혹은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생리불순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자궁내막증 : 자궁 내막이 난소, 골반 등에 위치하여 염증을 유발하는 자궁내막증이 잇는 경우에는 심한 생리통을 동반하거나 생리불순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 PCOS의 경우 호르몬 이상이 발생하여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지게 되며 이로 인해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불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난소낭종 : 물혹이라 불리는 난소낭종이 있는 경우 부정출혈이 발생하거나 생리가 늦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물 복용

감기에 걸렸거나 다양한 증상으로 인해 약물을 복용할 경우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따라서 생리가 갑자기 늦어질 경우 최근 갑자기 특정 약물을 복용한 적은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무리한 신체 활동

갑자기 헬스를 시작하였거나 혹은 평소 안 하던 등산을 무리하게 다녀오는 등 신체에 상당한 무리를 줄 수 있는 활동을 할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이 저하될 경우 생리주기가 길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갑상선 관련 질환이 있는지 등을 살펴볼 필요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해 체중이 짧은 시간 많이 빠질 경우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수준에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생리주기가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체중을 너무 과도하게 감량할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생리 중단

일단 가장 큰 특징은 생리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는 증상입니다. 특히 생리주기가 매우 규칙적인 여성의 경우라면 임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생리가 중단되었다고 해서 임신으로 단정할 수 없습니다.

 

위장 장애

생리 중단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임신 극초기 증상 중 하나는 바로 위장 장애입니다. 식사를 마치면 소화가 잘 안 되고 답답함을 느끼기 시작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매스꺼움과 구토 증상을 동반하는 입덧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생리가 중단되고 위장 장애가 동반된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의 변화

임신 극초기에는 가슴이 커지고 유두도 부풀어 오르고 딱딱해집니다. 또한 유두의 감각이 매우 예민해지며 심한 경우 살짝만 스쳐도 고통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변비

임신이 되면 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궁이 점점 커지면서 장의 위치도 원래의 위치에서 벗어나게 되며 장에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장의 운동성은 점점 더 떨어질 수 있어 변비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미열 증세

임신 극초기에는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증가하여 체온이 약 1도가량 상승하는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하여 감기에 걸린 것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로 인하여 감기약을 복용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요망됩니다. 가임기 여성이고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미열 증세를 보일 때 임신이 아닌지 반드시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하복부 통증

임신 극초기에 나타나는 특징 중 하나는 하복부가 당기거나 쿡쿡 찌르는 등 불편한 증상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자궁이 성장하면서 인접 조직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상상임신 

 

증상

상상임신의 경우에도 실제 임신과 보이는 증상이 매우 유사하여 증상으로 구분하기 매우 어렵다고 합니다. 생리가 중단되고 소화 불량 증세가 나타나며 유두가 부풀어 오르며 입덧은 물론 모유가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태아의 태동이 느껴지는 경우까지 있다고 하니 상상임신을 실제 임신과 구분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상상임신으로 판정을 받을 경우 증상이 점차 회복되어 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의 판정에도 불구하고 이를 인정하지 않고 임신으로 확신하는 경우라면 증상이 매우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상상임신으로 판단되면 산모에게 초음파 영상을 직접 보여주어 객관적인 현실을 충분히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상상임신이 마음의 병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일 수 있어 주변의 관심과 격려가 매우 필요합니다.

 

 

 

 

마무리

 

이번 시간에는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임신 극초기 증상, 상상임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면 혹시 임신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실제로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며 임신이 아닐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전까지는 임신으로 단정하시면 안 됩니다. 또한 임신 극초기 증상을 숙지해 두신다면 이러한 원인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단, 상상임신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점도 밝히는 바입니다.